📗 스프링 부트 3 구조 살펴보기
계층 : 각자의 역할과 책임이 있는 SW의 구성 요소
- 각 계층은 자신의 책임에 맞는 역할을 수행하며, 필요에 따라 다른 계층과 통신
- 종류 : 프레젠테이션, 비즈니스, 퍼시스턴스 계층
📍 1. 프레젠테이션 계층
- 구현 : "Controller"
- HTTP 요청을 받고 이 요청을 비즈니스 계층으로 전송
📍 2. 비즈니스 계층
- 구현 : "Service"
-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비즈니스 로직 처리 (예 : 권한 부여, 유효성 검사 등)
📍 3. 퍼시스턴트 계층
- 구현 : "Repository"
- DB 관련 로직 처리 ➡ DB 계층과 상호작용하는 DAO 객체 사용
📗 스프링 부트 프로젝트 디렉토리 구성하며 살펴보기
> main : 실제 코드 작성 공간 (소스 코드, 리소스 파일 포함)
> test : 소스 코드 테스트할 코드 / 리소스 파일 포함
> build.gradle : 빌드 설정 파일 (의존성 추가, 플러그인 설정 등)
> settings.gradle : 빌드할 프로젝트 정보 설정
📗 스프링 부트 3 프로젝트 발전시키기
1. build.gradle에 의존성 추가하기
2. 프레젠테이션, 비즈니스, 퍼시스턴트 계층 만들기
1) 프레젠테이션 계층 ⇨ TestController.java
2) 비즈니스 계층 ⇨ TestService.java
3) 퍼시스턴트 계층 ⇨ MemberRepository.interface
- Member.java : member라는 이름의 테이블에 접근하는 데 사용할 객체
- MemberRepository.interface : member 테이블과 Member 클래스를 매핑하는 구현체 (인터페이스 파일!)
3. 작동 확인하기
- [resources - data.sql, application.yml]을 아래와 같이 수정
- 결과
- POSTMAN으로 HTTP 요청해 클라이언트에서 확인 (GET http://localhost:8080/test)
📗 스프링 부트 요청-응답 과정 한 방에 이해하기
(해당 글 내용은 📗 스프링 부트 3 백엔드 개발자 되기 - 자바 편을 읽고 정리한 내용입니다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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