코테/백준

[백준/JAVA] 2567번: 색종이 - 2

imname1am 2024. 9. 16. 23:4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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📖 문제
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567

 

 

💡  풀이 방식

• 구현

1. 색종이 수를 입력받는다.

2. 입력받은 색종이 위치의 행과 열에서 10 더한 부분(=정사각형 부분)까지를 1로 채운다.

3. 흰색 도화지를 돌면서 현재 부분이 색종이가 붙은 부분(=1)이라면, 해당 지점에서 4방향을 탐색하며 격자 범위 내에 있고 주변이 0인 칸이거나, 격자 범위를 벗어난 값이라면 검은색 영역 부분으로 인식한다.

 

 

🔺 코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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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mport java.util.*;
import java.io.*;
 
public class Main {
    static int[] dx = {-1,1,0,0};
    static int[] dy = {0,0,-1,1};
 
    static int[][] paper = new int[101][101];
    
    public static void main(String[] args) throws IOException {
        BufferedReader br = new BufferedReader(new 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        StringTokenizer st;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int N = Integer.parseInt(br.readLine());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for(int i = 0 ; i < N ; i++) {
            st = new StringTokenizer(br.readLine(), " ");
            int x = 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            int y = 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// 정사각형 부분을 1로 채우기
            for(int a = x ; a < x+10 ; a++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for(int b = y ; b < y+10 ; b++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paper[a][b] = 1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int cnt = 0;
        for(int i = 1 ; i <= 100 ; i++) {
            for(int j = 1 ; j <= 100 ; j++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(paper[i][j] == 1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for(int d = 0 ; d < 4 ; d++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nt nx = i + dx[d]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nt ny = j + dy[d]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(inRange(nx, ny) && paper[nx][ny] == 0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nt++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else if(!inRange(nx, ny)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nt++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cnt);
    }
    
    // 격자 범위 벗어나는지 확인용 함수
    private static boolean inRange(int x, int y) {
        return x >= 1 && x <= 100 && y >= 1 && y <= 100;
    }
}
cs

 

 

➕ 다른 풀이 방식

- 이 풀이가 더 깔끔한 듯. 가로 세로 방향 탐색 시 격자 범위 내에 있고 해당 방향의 값이 현재 칸의 값과 다른 경우 검은색 영역으로 인식하는 풀이

 

[BOJ] 2567 색종이 2 - JAVA

1. 문제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567 2567번: 색종이 - 2 첫째 줄에 색종이의 수가 주어진다. 이어 둘째 줄부터 한 줄에 하나씩 색종이를 붙인 위치가 주어진다. 색종이를 붙인 위치는 두 개의 자연

january-diary.tistory.com


💦 어려웠던 점

- 둘레 탐색 오랜만에 하려니 아이디어를 빠르게 생각해내지 못 했다.

 

 

🧐 새로 알게 된 내용

- 둘레 탐색 아이디어 (출: https://go-hyeonjeong.tistory.com/156)

  1. 전체 순회하며, 1을 만나면 해당 위치를 기준으로 4방향 탐색해 0 개수를 세는 풀이

  2. 함수를 가로,세로 방향으로 탐색하며 값이 다른 경계선 개수를 세는 풀이

 

 

1회독 2회독 3회독 4회독 5회독
V        

(참고)

 

[백준] 색종이 -2 2567번(java) Simulation

색종이 -2 2567번 (백준 > Simulation) 문제 링크 문제설명 가로, 세로의 크기가 각각 100인 정사각형 모양의 흰색 도화지가 있다. 이 도화지 위에 가로, 세로의 크기가 각각 10인 정사각형 모양의 검은

parksuu.github.io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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