코테/삼성 SW 역량
청소는 즐거워 (JAVA)
imname1am
2024. 1. 19. 17:3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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📖 문제
코드트리 | 코딩테스트 준비를 위한 알고리즘 정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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💡 풀이 방식
• 구현, 시뮬레이션
1. 먼지 비율을 배열로 미리 저장해두기 (추가될 먼지양 계산용)
2. 방향이 왼쪽/오른쪽으로 바꼈을 때, 동일한 방향에 대해 이동거리 +1
(단, 마지막 부분은 그렇지 않음)
if(dir == 0 || dir == 2) {
moveNum++;
}
3. 이동하면서 먼지 비율 배열 값을 활용해 현재 위치의 먼지양에 각 비율을 곱함
(최종적으로 남은 먼지양을 따로 계산해 처리해야 함)
💥 유의사항
마지막 부분 별도 처리 !
🔺 코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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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mport java.util.*;
import java.io.*;
public class Main {
static int[] dx = {0, 1, 0, -1}; // 회전 방향 : 서남동북
static int[] dy = {-1, 0, 1, 0};
static int N;
static int x, y;
static int dir, moveNum; // 이동 방향, 이동 거리
static int ans;
static int[][] grid;
// 먼지 비율
static int[][][] dustRatio = new int[][][] {
{
{0, 0, 2, 0, 0},
{0, 10, 7, 1, 0},
{5, 0, 0, 0, 0},
{0, 10, 7, 1, 0},
{0, 0, 2, 0, 0},
},
{
{0, 0, 0, 0, 0},
{0, 1, 0, 1, 0},
{2, 7, 0, 7, 2},
{0, 10, 0, 10, 0},
{0, 0, 5, 0, 0},
},
{
{0, 0, 2, 0, 0},
{0, 1, 7, 10, 0},
{0, 0, 0, 0, 5},
{0, 1, 7, 10, 0},
{0, 0, 2, 0, 0},
},
{
{0, 0, 5, 0, 0},
{0, 10, 0, 10, 0},
{2, 7, 0, 7, 2},
{0, 1, 0, 1, 0},
{0, 0, 0, 0, 0},
}
}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Tokenizer st;
N = Integer.parseInt(br.readLine());
grid = new int[N][N];
for(int i = 0 ; i < N ; i++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, " ");
for(int j = 0 ; j < N ; j++) {
grid[i][j]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}
}
x = N/2;
y = N/2;
dir = 0;
moveNum = 1; // 이동 거리 🔔
while(!end()) {
for(int i = 0 ; i < moveNum ; i++) {
move();
if(end()) { // 좌측 최상단에 도착하면 종료
break;
}
}
dir = (dir + 1) % 4;
if(dir == 0 || dir == 2) { // 🔔 왼쪽/오른쪽일 때, 동일한 방향에 대해 이동거리 +1
moveNum++;
}
}
System.out.println(ans);
}
private static boolean end() {
return (x == 0 && y == 0);
}
// 청소하는 메소드
private static void move() {
x += dx[dir];
y += dy[dir];
// 현재 위치 기준 각 위치에 먼지 더하기
int addedDust = 0;
for(int i = 0 ; i < 5 ; i++) {
for(int j = 0 ; j < 5 ; j++) {
int dust = grid[x][y] * dustRatio[dir][i][j] / 100;
addDust(x + i - 2, y + j - 2, dust);
addedDust += dust;
}
}
// a% 자리에 먼지 추가하기
addDust(x + dx[dir], y + dy[dir], grid[x][y] - addedDust);
}
// (a, b) 위치에 dust만큼 먼지 추가
private static void addDust(int a, int b, int dust) {
if(!inRange(a, b)) ans += dust; // 격자 범위 벗어나면, 답에 더함
else grid[a][b] += dust; // 격자 범위 안이면, 칸에 더함
}
private static boolean inRange(int x, int y) {
return (0 <= x && x < N && 0 <= y && y < N )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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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s |
💦 어려웠던 점
와우... 비율 계산하는 게 어렵네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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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참고)
✔ 코드트리 & 백준 20057 마법사 상어와 토네이도
20057번: 마법사 상어와 토네이도
마법사 상어가 토네이도를 배웠고, 오늘은 토네이도를 크기가 N×N인 격자로 나누어진 모래밭에서 연습하려고 한다. 위치 (r, c)는 격자의 r행 c열을 의미하고, A[r][c]는 (r, c)에 있는 모래의 양을
www.acmicpc.net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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