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🔺 문제
4920번: 테트리스 게임
입력은 여러 개의 테스트 케이스로 이루어져 있다. 각 테스트 케이스의 첫째 줄에는 표의 크기 N이 주어지고, 4 ≤ N ≤ 100을 만족한다. 둘째 줄부터 표에 쓰여 있는 숫자가 주어진다. 숫자는 절댓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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🧩 해결 아이디어
• 구현, 브루트포스
모든 경우의 수를 다 구하고, 이 중 최댓값을 구한다.
5가지 테트리스 조각과 이를 회전시킨 결과물들의 값을 모두 구하고, 이 값들 중에서 최댓값을 구한다.
💥 유의사항
"공백 제거"
띄어쓰기가 한 칸이 아니고 여러 칸이다.
trim()을 활용해 숫자 옆에 붙은 띄어쓰기 여러 개를 잘 제거해준다.
🔺 코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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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mport java.util.*;
import java.io.*;
public class Main {
static int N;
static int[][] map;
static int caseNum;
static int ans;
static StringBuilder sb = new StringBuilder()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Tokenizer st;
// 입력받기
int cnt = 1;
while(true) {
N = Integer.parseInt(br.readLine().trim());
if(N == 0) break;
map = new int[N][N];
for(int i = 0 ; i < N ; i++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for(int j = 0 ; j < N ; j++) {
map[i][j]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.trim()); // 띄어쓰기
}
}
ans = Integer.MIN_VALUE;
part1();
part2();
part3();
part4();
part5();
sb.append(cnt + ". " + ans).append("\n");
cnt++;
}
System.out.println(sb);
}
// 1번 조각 : 일직선
private static void part1() {
// 가로 일직선
for(int i = 0 ; i < N ; i++) {
for(int j = 0 ; j < N - 3 ; j++) {
int tmp = map[i][j] + map[i][j + 1] + map[i][j + 2] + map[i][j + 3];
ans = Math.max(ans, tmp);
}
}
// 세로 일직선
for(int i = 0 ; i < N ; i++) {
for(int j = 0 ; j < N - 3 ; j++) {
int tmp = map[j][i] + map[j + 1][i] + map[j + 2][i] + map[j + 3][i];
ans = Math.max(ans, tmp);
}
}
}
// 2번 조각 : ㄱㄴ 모양 (90도 회전)
private static void part2() {
// 정방향
for(int i = 0 ; i < N - 1 ; i++) {
for(int j = 0 ; j < N - 2 ; j++) {
int tmp = map[i][j] + map[i][j + 1] + map[i + 1][j + 1] + map[i + 1][j + 2];
ans = Math.max(ans, tmp);
}
}
// 시계 방향 90도 회전
for(int i = 0 ; i < N - 2 ; i++) {
for(int j = 0 ; j < N - 1 ; j++) {
int tmp = map[i][j + 1] + map[i + 1][j] + map[i + 1][j + 1] + map[i + 2][j];
ans = Math.max(ans, tmp);
}
}
// 나머지 두 방향은 중복
}
// 3번 조각 : ㄱ 권총 모양 (90도 회전)
private static void part3() {
// 정방향
for(int i = 0 ; i < N - 1 ; i++) {
for(int j = 0 ; j < N - 2 ; j++) {
int tmp = map[i][j] + map[i][j + 1] + map[i][j + 2] + map[i + 1][j + 2];
ans = Math.max(ans, tmp);
}
}
// 시계 방향 90도 회전
for(int i = 0 ; i < N - 2 ; i++) {
for(int j = 0 ; j < N - 1 ; j++) {
int tmp = map[i][j + 1] + map[i + 1][j + 1] + map[i + 2][j + 1] + map[i + 2][j];
ans = Math.max(ans, tmp);
}
}
// 시계 방향 90도 회전
for(int i = 0 ; i < N - 1 ; i++) {
for(int j = 0 ; j < N - 2 ; j++) {
int tmp = map[i][j] + map[i + 1][j] + map[i + 1][j + 1] + map[i + 1][j + 2];
ans = Math.max(ans, tmp);
}
}
// 시계 방향 90도 회전
for(int i = 0 ; i < N - 2 ; i++) {
for(int j = 0 ; j < N - 1 ; j++) {
int tmp = map[i][j] + map[i + 1][j] + map[i + 2][j] + map[i][j + 1];
ans = Math.max(ans, tmp);
}
}
}
// 4번 조각 : 산 모양 (90도 회전)
private static void part4() {
// 정방향 (ㅗ)
for(int i = 0 ; i < N - 1 ; i++) {
for(int j = 0 ; j < N - 2 ; j++) {
int tmp = map[i][j] + map[i][j + 1] + map[i + 1][j + 1] + map[i][j + 2];
ans = Math.max(ans, tmp);
}
}
// 시계 방향 90도 회전 (ㅏ)
for(int i = 0 ; i < N - 2 ; i++) {
for(int j = 0 ; j < N - 1 ; j++) {
int tmp = map[i][j + 1] + map[i + 1][j] + map[i + 1][j + 1] + map[i + 2][j + 1];
ans = Math.max(ans, tmp);
}
}
// 시계 방향 90도 회전 (ㅜ)
for(int i = 0 ; i < N - 1 ; i++) {
for(int j = 0 ; j < N - 2 ; j++) {
int tmp = map[i][j + 1] + map[i + 1][j] + map[i + 1][j + 1] + map[i + 1][j + 2];
ans = Math.max(ans, tmp);
}
}
// 시계 방향 90도 회전 (ㅓ)
for(int i = 0 ; i < N - 2 ; i++) {
for(int j = 0 ; j < N - 1 ; j++) {
int tmp = map[i][j] + map[i + 1][j] + map[i + 2][j] + map[i + 1][j + 1];
ans = Math.max(ans, tmp);
}
}
}
// 5번 조각 : 정사각형
private static void part5() {
for(int i = 0 ; i < N - 1 ; i++) {
for(int j = 0 ; j < N - 1 ; j++) {
int tmp = map[i][j] + map[i][j + 1] + map[i + 1][j] + map[i + 1][j + 1];
ans = Math.max(ans, tmp);
}
}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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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s |
🔺 다른 풀이들
- 도형의 좌표를 지정해서 3차원 배열을 활용하셨따.
[BOJ] 4920 테트리스 게임
모든 도형의 좌표를 지정해주고 탐색해서 풀었다...
velog.io
💬 느낀 점
ㅋㅋㅋ완전 구현......
1시간 반 걸려서 풀었는데 담엔 더 빠르게 풀 수 있도록..
1회독 | 2회독 | 3회독 | 4회독 | 5회독 |
V |
(참고)
백준 4920. 테트리스 게임 :: 돼지개발자
출저 :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4920 "전체 다해보자. 이상한 문제 trim() 주의." 브루트포스. 전체 다해보자. 삼성 기출의 테트로미노가 훨씬 깔끔한 문제... 이거는 좌표 지정 다 해줘야 한다. 좌표
jaejin89.tistory.co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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