📖 문제
코드트리 | 코딩테스트 준비를 위한 알고리즘 정석
국가대표가 만든 코딩 공부의 가이드북 코딩 왕초보부터 꿈의 직장 코테 합격까지, 국가대표가 엄선한 커리큘럼으로 준비해보세요.
www.codetree.ai
💡 풀이 방식
• 시뮬레이션
최대 2*N번 동안 1,2번을 진행한다.
① 구슬들을 구슬 리스트에 저장하고 전부 한 번씩 움직이기 (moveAll())
- 벽이 있으면 방향을 전환하고, 벽이 없으면 한 칸 전진하게 한다.
② 충돌이 일어난 구슬들을 골라 목록에서 지우기 (removeMarbles())
- 충돌이 일어나지 않은 구슬들을 저장할 임시 리스트를 생성한다.1) 2차원 배열에 각 구슬들이 있는 위치의 cnt를 증가시킨다. 2) 충돌이 일어나지 않는 구슬들만 임시 리스트에 전부 기록한다. → O(M) 3) 나중을 위해 각 구슬의 위치에 적어놓은 cnt 수를 초기화한다.
4) 충돌이 일어나지 않은 구슬 목록을 업데이트한다.
💥 유의사항
- 최대 이동 가능 횟수 : 2 * N 번 (2*N번 일 때 원래 위치로 돌아오게 되므로)
- 구슬들 리스트와 구슬들 수를 담은 2차원 배열의 값은 매번 새롭게 선언해 사용해야 한다.
🔺 코드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51
52
53
54
55
56
57
58
59
60
61
62
63
64
65
66
67
68
69
70
71
72
73
74
75
76
77
78
79
80
81
82
83
84
85
86
87
88
89
90
91
92
93
94
95
96
97
98
99
100
101
102
103
104
105
106
107
108
109
110
111
112
113
114
115
116
117
118
119
|
import java.util.*;
import java.io.*;
public class Main {
static int[] dx = {-1, 0, 0, 1}; // (0,3) (1,2)가 대칭이 되도록 설정
static int[] dy = {0, 1, -1, 0};
static int T,N,M;
static int[][] marbleCnt;
static List<Marble> marbles = new ArrayList<>();
static StringBuilder sb = new StringBuilder()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Tokenizer st;
T = Integer.parseInt(br.readLine());
while(T --> 0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, " ");
N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M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 // 구슬 수
marbles = new ArrayList<>();
marbleCnt = new int[N+1][N+1];
for(int j = 0 ; j < M ; j++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, " ");
int x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nt y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char d = st.nextToken().charAt(0);
int dir = 0;
if(d == 'U') dir = 0;
else if(d == 'R') dir = 1;
else if(d == 'L') dir = 2;
else if(d == 'D') dir = 3;
marbles.add(new Marble(x, y, dir));
}
for(int i = 1 ; i <= 2 * N ; i++) // 최대 충돌 횟수 : 2 * n
simulate();
sb.append((int)marbles.size()).append("\n");
}
System.out.println(sb.toString());
}
private static void simulate() {
// 1. 구슬 전부 한 번씩 움직이기
moveAll();
// 2. 움직임 이후 충돌 일어나는 구슬들 골라 목록에서 지우기
removeMarbles();
}
// 구슬들 전부 한 번씩 움직이는 메소드
private static void moveAll() {
for(int i = 0 ; i < (int)marbles.size() ; i++) {
Marble nextM = moveMarble(marbles.get(i));
marbles.set(i, nextM);
}
}
// 해당 구슬이 1초 후 어떤 위치에서 어떤 방향 바라보는지 상태 반환 함수
private static Marble moveMarble(Marble mm) {
int nx = mm.x + dx[mm.d];
int ny = mm.y + dy[mm.d];
if(inRange(nx, ny)) // 벽이 없는 경우, 한 칸 전진
return new Marble(nx, ny, mm.d);
else // 벽이 있는 경우, 방향 반대로 전환
return new Marble(mm.x, mm.y, 3 - mm.d);
}
// 충돌이 일어나는 구슬들 전부 지우기
private static void removeMarbles() {
ArrayList<Marble> tmpList = new ArrayList<>();
// 1. 각 구슬의 위치에 cnt 증가시키기
for(int i = 0 ; i < (int)marbles.size() ; i++) {
marbleCnt[marbles.get(i).x][marbles.get(i).y]++;
}
// 2. 충돌이 일어나지 않는 구슬만 전부 기록
for(int i = 0 ; i < (int)marbles.size() ; i++) {
if(!collideOccurs(i))
tmpList.add(marbles.get(i));
}
// 3. 나중 위해 각 구슬의 위치에 적어놓은 cnt 수 다시 초기화
for(int i = 0 ; i < (int)marbles.size() ; i++) {
marbleCnt[marbles.get(i).x][marbles.get(i).y]--;
}
// 4. 충돌 일어나지 않은 구슬들로 다시 채우기
marbles = tmpList;
}
// 충돌 일어나는 구슬 있는지 확인하는 메소드
private static boolean collideOccurs(int targetIdx) {
return marbleCnt[marbles.get(targetIdx).x][marbles.get(targetIdx).y] >= 2;
}
private static boolean inRange(int x, int y) {
return (1 <= x && x <= N && 1 <= y && y <= N);
}
}
class Marble {
int x, y, d;
public Marble(int x, int y, int d) {
this.x = x;
this.y = y;
this.d = d;
}
}
|
cs |
💦 어려웠던 점
- 최대 이동 가능 횟수 고려하기 (while로 했었는데... 다음엔 꼭 고려하자...)
- 원본 구슬 리스트에서만 값이 충돌하면 지우고, 구슬 갯수 고려하고 이러려고 했는데 임시 리스트를 만들어 활용할 생각을 하지 못 했다.
🧐 새로 알게 된 내용
- 방향 전환을 위해 dx/dy 배열을 의도적으로 순서를 조합해둔 것.
1회독 | 2회독 | 3회독 | 4회독 | 5회독 |
V |
(참고)
✔ 코드트리
'코테 > 코드트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코드트리/IL] 떨어지는 1자 블록 (JAVA) (0) | 2024.02.14 |
---|---|
[코드트리/INTERMEDIATE LOW] 외판원 순회 (JAVA) (0) | 2024.02.10 |
[코드트리/INTERMEDIATE LOW] 금 채굴하기 (JAVA) (0) | 2024.02.06 |
[코드트리/INTERMEDIATE LOW] 상한 귤 (JAVA) (0) | 2024.02.06 |
[코드트리/NOVICE MID] 4가지 연산을 이용하여 1 만들기 (JAVA) (0) | 2024.02.05 |